네이버와 구글의 웹문서차이

우선 웹문서에 노출을 많이 하려 검색시 광고와는 별개로 디렉토리내에서 상위로 올리려는 회원님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네이버

네이버의 경우 트래픽 의존성에 따른 디렉토리 상위노출형 검색엔진입니다.

우선 노출되는 방식에 있어, 키워드에 대한 분포+트래픽발생빈도+투표집계를 토탈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검색시 관련 키워드에 의존성이 큰 웹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홈페이지 URL에만 적용되는것이 아닌,
컨텐츠 배열에 있어서도 적용됩니다.

컨텐츠 배열이란..

네이버검색시,

블로그검색결과, 지식인 검색결과, 디렉토리 검색결과, 웹문서 검색결과등의 배열을 의미합니다.

어떤날은 블로그검색결과가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날은 지식은..

어떤날은 디렉토리 검색결과..

등이 먼저 노출되는것을 보신적인 있을것입니다.

즉, 키워드쿼리값을 보여주는데 있어..

홈페이지의 트래픽에 따른 URL을 보여주는것이 아닌,

관련 컨텐츠에 대한 발생빈도에 따른 컨텐츠 배열도 정해집니다.

순수 국내기술로 만들어진 네이버의 경우 웹문서에 있어서는 이런 의존성이 적습니다.

즉, 웹문서의 컨텐츠는 수집된 페이지에 대한 결과값을 무작위에 가까운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자신의 홈페이지내에 웹문서가 풍부하고,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데에 따른 결과가 먼저뜨지 않겠냐는 이론과는 상반됩니다.

다시말해..

포털형 컨텐츠로의 네이버는 웹문서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구글형 웹문서방식보다는 좀 더 수동적인 면이 있습니다.

즉, 컨텐츠의존적인 포털검색엔진으로 디렉토리내 등록된 URL에 따른 트래픽변화를 통해 보여지는 디렉토리 검색결과와는 다르게, 웹문서에 있어서는 무작위형에 가깝습니다.

그럼으로 네이버마케팅을 주력하시는 회원님들이 계시다면..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대한 컨텐츠 배열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마케팅을 하신다면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보통 블로그, 지식인등을 활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다음의 까페가 허용하에 검색이 되는 폐쇄적인 검색노출이라면..

네이버는 블로그 및 지식인의 경우 등록과 동시에 노출이 되는 개방형 검색엔진이기에..

이에 따른 마케팅을 하는것입니다.

남들이 하기때문에 하는것이 아닌..

이러한 이유를 알고 하신다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구글

여기에서 구글이라고 적었지만 정확히 말하면 구글형 웹문서 결과에 대한 설명입니다.

구글은 디렉토리가 없는 기술력이 뛰어난 웹검색엔진입니다.

현재 구글이 가지고 있는 디렉토리는 DMOZ라는 지우와 비슷한 오픈디렉토리프로젝트 엔진의 결과를 빌려쓰고있습니다.

기술면에서는 등록이 아닌 자체기술을 통한 수집에 주력을 하고있고, 보여지는 방식에 있어어도..

웹문서표출이 전부이기때문에 배열에 더욱 기술력이 필요한 능동적 검색엔진입니다.

구글검색시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는..

우선 자체내 홈페이지의 업데이트와, 수집로봇이 쉽게 인지할수 있는 메타태그활용..

그리고 트래픽입니다.

이와 기술개발이 주력하는 검색엔진이 야후입니다.

현재 야후의 노출방식은..

디렉토리 검색결과 따로..

웹문서 검색결과 따로가 아닌..

개발적인 차원에서의 통합노출방식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글형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엔진들은 국내엔 많습니다.

우선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웹문서 노출방식에 대한 기술부족에 따라..

협력제휴방식으로 웹문서를 사용하고 있고..

그 대표적인 예가 "다음"의 웹문서 결과값일것입니다.

현재 야후의 검색개발에 따라..

야후의 웹문서를 사용하는곳들도 많아졌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파란" 웹문서 검색결과입니다.

구글과 야후는 웹문서 노출방식에 있어 비슷한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

광고방식에 따른 상위 노출(오버추어광고노출 또는 검색엔진 자체내 키워드광고)과는 다르게..

웹문서 노출이나 각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야 하는 이유는..

장기적인 운영면에서 웹문서가 풍부하고, 관련 키워드가 내 홈페이지내에 많이 존재하며, 각 포털의 커뮤니티 컨텐츠에 자주 노출 될 수록..

훗날..

마케팅비용을 줄이면서 자신의 홈페이지가 남들보다 더 많은 곳에 노출되고 클릭빈도가 올라간다는 이유일것입니다.

주요포털에 등록 및 마케팅을 진행하면 될것이다란 생각을 많이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신 회원이라면..

이러한 풍부한 노출빈도를 올리기위해 각종 포털형엔진 및 커뮤니티형 포털에 다양한 등록과 노출마케팅을 이미 하고 있을것입니다.

각 검색엔진의 성향을 파악하고 있다면 좀 더 유리한 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