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SEO, SEM

검색엔진 SEO, SEM



일본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나 검색엔진 마켓팅(SEM:Search Engine Marketing)이란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자사 사이트의 SEO나 SEM을 위해서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나 검색엔진 마켓팅이란 무엇인가?

SEO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페이지 표시 순서의 상위에 자신의 Web사이트가 표시되도록 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기술. Web사이트 제작 업자 중에는 SEO를 메뉴에 준비해 두고 있는 곳도 있다.

검색엔진은 등록된 Web페이지를 키워드에 따라 표시하지만 그 때의 표시순서는 각각의 검색엔진이 독자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여 결정하고 있다. 그 순위가 위에 있을수록 검색엔진 이용자의 눈에 잘 띄고 방문자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기업 등에서는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 다양한 기술이나 방법을 통틀어 SEO라고 한다.

디렉토리형 검색엔진은 수작업으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순위를 변동시키는 것이 어렵지만 Web페이지의 전문 검색을 실시하여 일정 알고리즘에 따라 순위를 결정하고 있는 로봇형 검색엔진에서는 그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것으로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였을때 상위에 표시되는 Web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SEO의 방법에는 타겟으로 하는 키워드의 적절한 선택이나 피링크 사이트의 증가 등의 수단이 있지만 검색엔진의 랭크 부여의 알고리즘은 매년 고도화되고 있어 “공략”하기 어려워 지고 있으며 거기에 더욱 빈번하게 변경이 되고 있어 격렬하게 순위의 변동이 계속 되어진다. 그것을 위해 SEO에는 왕도가 없고 지도에 컨텐츠를 충실하게 하여 인지도를 넓히는 방법 이외에 착실한 수단이외에 다른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여 지고 있다.

SEOとは 【サーチエンジン最適化】 (Search Engine Optimization) : IT用語辞典

SEM

검색엔진으로부터 자사 Web사이트에의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마켓팅 방법

검색엔진에 의해 상위에 자사 사이트가 게제되는 컨텐츠를 최적화하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엔진최적화)나 키워드 연동형 광고나 유료 리스팅 서비스에 의한 광고게제 등의 방법이 있다.

원래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페이지로부터 자사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은 그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량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그 경험으로부터 한발 앞서서 검색엔진을 광고 매체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켓팅 활동이 SEM이다.


SEMとは 【Search Engine Marketing】 : IT用語辞典